허리가 아픈데도 운동을 해야하나요? > 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Dr.Lee Neurosurgical Clinic

두통뇌졸중클리닉

건강칼럼

건강칼럼

통증 | 허리가 아픈데도 운동을 해야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원장 작성일09-11-13 19:52 조회4,991회 댓글0건

본문

내 환자분 중에, 50대 아주머니는 집에서 메디컬 드라마와 생로병사같은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빠지지않고 보셔서, 의사인 나보다 더 폭넓게 전문적인 것까지 알고오신다. 이미 반의사가 되어서, 이 의사는 어떻게 대답하는 지 보려고 모른척하고는 툭툭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안그래도 고달픈 의사생활에 똑똑하신 환자분들이 늘어나서, 공부를 하지않고는 버텨내기 힘든 세상이다. 그 아주머니의 며칠 전 물음은, 허리가 아픈데도 꼭 운동을 해야합니까? 좋은 질문이라 생각하여, 다른 환자분께도 도움이 될까해서 나름대로 정리해본다. 요즘은 환자분들도 90프로는 디스크수술없이 나을 수있다는 것을 언론매체를 통해서 많이들 알고계신다. 그럼 그 90프로 환자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통증으로부터 해방될 수있을까? 답은 운동이다. 운동은 요통을 예방할 뿐만아니라, 어떤 약보다도 효과가 좋다고 말할 수있다. 척추를 앞뒤로 지탱해주는 근육이 약하면 척추가 몸의 무게를 감당 못하면서, 누적이 되다보면 요통이 생기게된다. 근육을 튼튼하게 키워야하는데, 허리가 아픈 상태에서는 운동량이 줄어들고, 그러므로 근육도 줄어들면서 요통이 생기고,악순환이 되는 것이다. 피할 수없는 척추의 노화를 노력에 따라 지연 시킬 수는 있다. 허리를 유연하게 만들어서 부지런히 움직이면 그만큼 영양공급이 좋아져서 척추를 젊게 유지 시킬 수있다. 요즘 학생들에게도 요통이 오는 것을 보면, 운동부족때문이다.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다거나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척추는 부담이 쌓여서 쉽게 노화가 된다. 운동을 권한다고, 무조건 많이 빨리하라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허리에 부담을 주지않으면서, 단련시키는 것이다. 척추상태를 알고서 척추가 감당할 만큼만 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허리가 아픈데도 운동을 해야할까? 아니다. 운동을 하지 말아야한다. 통증이 가라앉고, 일상생활이 가능할 때,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운동을 시작한다. 가볍게 시작해서 점점 강도를 늘려나가되, 통증이 오면 즉시 중단하고 강도를 줄여야한다. 일주일에 3번이상 규칙적으로 부드러운 운동이 좋다. 시작하면 20분이상은 해줘야 효과를 볼 수있다. 허리에 좋은 자세는 배에 힘을 주고, 무릎을 약간 구부려 몸을 낮추는 자세가 척추선을 바르게 유지한다. 이 자세가 가장 부담이 안가면서 허리를 보호하는 자세이다. 골프, 테니스를 해도 되나요? 참 많이 묻는 질문이다. 허리를 많이 비틀거나 한쪽만 쓰는 운동은 좋지않다. 그러면 좋아하는 운동을 그만두어야하나요? 삶의 질이 어쩌고 저쩌고.... 해도 된다. 전제조건이 있다. 이런 운동을 할 때는, 허리 근력을 더욱 강화하는 운동을 병행해서 스스로 조절을 해야 안전하다. 안해서 스트레스 받는거보다, 무리하지않게 적절히 한다면 말리고 싶지는 않다. 너무 강하게 스윙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시작에 앞서,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허리 근육을 풀어줘야 함은 물론이다. 빨리걷기도 추천할 운동이다. 달리기는 허리에 무리를 줄 수있으므로 걷기가 좋다. 척추관협착증환자는 오래 걸어서 다리에 통증이 오면 무조건 쉰다. 걷기 양을 조절한다. 자전거를 탈 때는 허리를 많이 숙여서 부담을 주지않도록한다. 손잡이를 높게하고, 다리를 완전히 펴지말고, 몸은 많이 앞으로 숙이지 않는다. 수영 좋다. 허리를 많이 젖히는 접영은 피하자. 등산, 짐을 가볍게하고, 경사가 완만한 코스. 하산시에는 허리를 숙이지 말고,무릎을 굽혀야 허리에 부담이 덜간다. 요점정리를 해보자. 준비운동--유산소운동(체지방을 줄여주어 해야한다)--근력 운동--정리 운동 요통은 척추에 이상이 없어도 근육이 약하면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 왜 허리디스크가 왔나요? 너무 심하게해서 오히려 허리에 무리가 간 경우다. 적절히, 꾸준히하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 이재수신경외과의원 대표: 이재수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3 폴라리스 1 빌딩 207호
전화: 031-717-4782 팩스: 031-716-4783 사업자등록번호: 129-92-35125
이재수신경외과의원의 모든 이미지 및 컨텐츠의 저작권은 이재수 신경외과에 있으며,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copyright 2016 이재수신경외과의원. all right reserved.